누가
“부정교합”이란 무엇인가?
“부정교합”이란 무엇인가?
“우리 아이가 부정교합이라고 하는데, 꼭 교정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부정교합은 교정 치료가 어려운가요?”
“부정교합이면 양악 수술까지 해야 하는 건가요?”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질문들입니다.

이러한 궁금증들은 ‘부정교합’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는데서 기인하는 것 같습니다.


‘부정교합’이란 ‘정상교합’에 반대되는 의미를 갖는 말입니다. ‘정상교합’이 아닌 것을 ‘부정교합’이라 지칭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상교합’이 무엇인지를 알고 이해한다면 ‘부정교합’이 무엇인지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상교합’이란, 학문적으로는 여러 가지 어려운 의미들도 포함하고 있지만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말씀드리면, ‘위, 아래 치아의 개수에 이상이 없고, 치아들이 벌어지거나 회전되거나 겹쳐져 있지 않으며, 위, 아래 치아들이 긴밀한 교합 관계를 이루고 있어 씹는 기능을 수행함에 있어서 기능적으로 이상이 없는 경우를 말하며, 여기에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 관계에도 이상이 없어 심미적으로도 자연스러운 얼굴 모습을 갖는 경우’를 말합니다.

‘부정교합’은 여기에 반대되는 개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치아 개수에 이상이 있거나, 치아들이 벌어지거나 회전되거나 겹쳐져 있고, 위, 아래 치아들이 잘 맞지 않아 씹는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를 말하며,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 관계에 이상이 있어(무턱, 주걱턱 혹은 안면 비대칭 등) 심미적이지 못한 얼굴 모습을 갖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제 부정교합에 대해 이해하셨다면 위의 질문들로 다시 돌아가 보겠습니다.

“우리 아이가 부정교합이라고 하는데, 꼭 교정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부정교합이면 교정 치료를 통해 정상교합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기능적으로나 심미적으로 부족한 점을 개선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교합은 교정 치료가 어려운가요?”
부정교합이어서 교정 치료가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부정교합 중에서 교정 치료가 조금 더 어려운 케이스가 있고 상대적으로 조금 더 쉬운 케이스가 있는 것입니다.
“부정교합이면 양악 수술까지 해야 하는 건가요?”
부정교합이라고 해서 꼭 양악 수술까지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부정교합 환자들 중에서 치아 교정만으로는 치료하기 어렵거나 안모 개선이 어려운 경우에, 양악 수술(악안면 교정 수술)을 동반하여 치료하는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일반인들이 부정교합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은 쉽지만은 않습니다. 부정교합이 조금이라도 의심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교정과 의사를 찾아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