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
학회 인정의 및 전문의
대한치과교정학회(이하 교정학회) 회원은 교정학회 회칙에 의거, 소정의 자격을 갖추어 교정학회 회원이 된 치과의사를 말합니다.

교정학회 인정의는 학회에서 요구하는 소정의 전형에 합격한 치과의사를 말합니다. 치과교정과 수련기관에서 수련과정을 이수하였거나, 2010년 이전 학회 회원 중 인정의 자격취득을 위한 전형에 합격한 치과의사에게 부여됩니다.

치과교정과 레지던트 과정은 수십 년 전부터 시행이 되어 왔으나 제도적인 미비로 2008년 이전까지는 치과전문의가 배출되지 못 했습니다. 이처럼 치과교정과 레지던트 교육과정은 있으나 전문의 자격취득을 위한 제도 시행이 미루어지자 교정학회는 자체적으로 '학회 인정의 전형'을 실시하여 1995년부터 학회 인정의 제도를 시행해 왔습니다. 학회 회원 중에서 인정의는 약 52.2%입니다.

치과교정과 전문의는 치과교정과 전공의 과정을 국내외 수련기관에서 이수한 후 보건복지부 주관 치과교정과 전문의 시험을 합격한 치과의사를 말합니다. 2008년부터 치과전문의가 시험을 통해 배출되었으며, 2017년부터는 2007년 이전에 치과교정과 레지던트 과정을 수료한 치과의사도 전문의 시험에 응시하여 전문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문의는 보건복지부에서 부여하는 자격으로 교정학회 회원 자격 및 인정의 여부와는 무관합니다.